본문 바로가기

KOTC 거래 방법, 비상장주식 거래하는 방법, KOTC 시장 거래 방식 및 개요

KOTC 거래 방법, 비상장주식 거래하는 방법 KOTC 시장 거래 방식 및 개요

 

kotc-비상장주식-거래방법-KOTC거래방법
KOTC-비상장주식-거래방법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비상장주식 거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포스팅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비상장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은 사실 KOTC시장 거래 방법 이외에도 많습니다. 

 

다만, 오늘 함께 다루어드릴 포스팅은 KOTC 거래 방법과 관련한 내용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해당 포스팅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가장 먼저 KOTC 시장에 대한 개요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기업의 수는 133개, 종목수는 135개입니다. 시가총액은 아래 사진과 같으며 약 18조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해당 시장에서 IBK투자증권, KBS미디어, SK건설 등의 대기업 역시도 포진해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해당 종목들은 여러분들 역시도 잘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kotc-비상장주식-거래방법-KOTC거래방법
KOTC-비상장주식-거래방법

 

KOTC 시장 개요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내용에서는 본격적으로 KOTC 거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자가 영웅문 증권사를 이용하는 관계로 키움증권 HTS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타 증권사를 이용하시는 분들 역시도 키움 증권사의 기능과는 크게 다른 부분이 없으니, 해당 포스팅 참고하셔서 각자의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KOTC 거래 방법(KOTC시장), 비상장주식 거래하는 방법

 

kotc-비상장주식-거래방법-KOTC거래방법
KOTC-비상장주식-거래방법

 

KOTC 시장은 비상장주식 거래이지만, 투자자들의 거래 편의성을 위해서 일반적인 증권사의 HTS나 MTS에서도 코스피나 코스닥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거래하실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키움증권을 이용하고 있기에 키움증권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화면 상단의 메뉴에서 KOTC라고 입력을 하시면 다양한 메뉴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그 가운데서도 화면번호 0336번 K-OTC 주문창을 찾으시면 되겠습니다.

 

kotc-비상장주식-거래방법-KOTC거래방법
KOTC-비상장주식-거래

 

다음으로는 위의 사진과 같은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평소 여러분들이 매매하시는 창과 같은 화면입니다. 거래를 하기 전 꼭 투자자 유의사항을 읽도 동의를 하셔야 거래를 하실 수 있습니다. 화면 중간의 투자자 유의사항 탭을 눌러줍니다.

 

kotc-비상장주식-거래방법-KOTC거래방법
KOTC-비상장주식

 

위의 사진과 같은 유의사항 안내문이 등장하게 됩니다. 잘 읽어보시고, 동의를 하시면 됩니다. 해당 유의사항의 대략적인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금융투자협회가 직접 종목을 지정하는 KOTC시장 지정기업은 KOTC시장에서 공시를 하지 않습니다.
  • 가격제한폭은 위아래로 30%입니다.
  • 투자정보에 대한 유동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주가의 변동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 부정거래행위 우려가 있는 주문을 하는 경우,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재무건전성 등의 기업 정보에 대해서는 투자자 본인이 직접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 위에 대한 책임은 오롯이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리는 바입니다.

 

맺음말

 

KOTC 시장은 국내 정규 시장인 코스피와 코스닥에서 상장되지 못한 주식 장외거래를 위해서 형성된 공간입니다. 투자자들에게 종목 매매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서 한국금융투자협회에서 운영하면서 관리하는 시장의 한 종류입니다.

​비상장이라고도 불리는 종목을 매매하기 위해서 생겨는 KOTC 시장은 요즘 장외  매매 상장 및 등재된 비상장주식 매매를 하면서 투자자들의 이목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국내 코스피 및 코스닥에 상장하기 위해서는 일정 기준 요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매출액부터 시작해서 등재 요건들이 충족되어야 정식적으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코스피와 코스닥에 정식으로 등록되기 전에도 주식 거래가 가능한 곳이 장외시장의 개념이 되겠습니다.

 

​기업의 경우 코스닥, 코스피에 등록된다면 기업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기존 대출과 담보를 넘어서 주식시장을 통해 폭넓게 조달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정규 증시에 등재됨에 따라서 국내외에 자사의 브랜드를 홍보하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장외 시장의 종목은 저렴한 싼 가격에 거래됩니다. 당연히 코스피, 코스닥 시장 가격과는 다르다는 점을 투자에는 유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