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상증자, 유상증자, 감자, 증가 뜻, 권리락 , 일정 및 매매(신주인수권)

 

무상증자, 유상증자, 감자, 증자 뜻, 권리락 , 일정 및 매매(신주인수권)

 

앞으로 종종 주식, 경제 용어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오늘은 무상증자, 유상증자, 감자, 증자 뜻, 권리락 등에 대한 전반적인 용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주식 초보용이라 최대한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포스팅 끝까지 함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포스팅의 링크에서도 추가적인 무상증자, 유상증자와 관련한 내용들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엘앤에프(LNF) 유상증자 주가 전망, 신주인수권 매매 방법, 권리락, 기준일, 발행가액

 

신주인수권 뜻 신주인수권 주식 매매(매수/매도) 방법, 유상증자, 무상감자

 

신주인수권 뜻 신주인수권 주식 매매(매수/매도) 방법, 유상증자, 무상감자

유상증자, 신주인수권 뜻 신주인수권 주식 매매(매수/매도) 방법 - 대한항공 46r, 유상증자, 무상감자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아주 간혹 가다가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보유 주식 수'가 의지와는

onlybreath.tistory.com

 

무상증자-유상증자-감자-증자-뜻-권리락-일정-매매-신주인수권
무상증자-유상증자-감자-증자-뜻-권리락-일정-매매-신주인수권

 

목차

# 증자, 감자에 대한 설명

# 유상증자, 무상증자 호재 및 악재 구별 방법

# 정리

# 함께 보시면 좋은 글

 

 

 

 

증자, 감자에 대한 설명

 

 

우선 증자와 감자에 대한 설명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 증자 : 기업이 주식을 추가로 발행해 자본금을 늘리는 것
  • 감자 : 기업의 규모를 축소 및 합병할 때 자본금을 줄이는 것

 

사전적인 의미는 위와 같습니다. 내용이 어려우실 수 있으니, 쉽게 말해 기업이 자본금을 늘리면 증자, 줄이면 감자라고 정리해두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유상, 무상은 돈을 주고받느냐의 차이라 볼 수 있습니다. 차량을 구매하실 적에 유상 옵션, 무상 옵션 아실 겁니다. 그와 같은 맥락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즉, 주식의 경우에도 공짜로 해주느냐 돈을 내야 해주느냐의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의 내용에 이어서 유상증자, 무상증자에 대한 정확한 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증자 : '증'가 + '자'본금
  • 감자 : '감'소 + '자'본금

 

유상증자 : 기업이 돈을 받고 주식을 발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상증자 : 기업이 돈을 받지 않고 공짜로 주식 수를 늘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상감자 : 기업이 주주에게 돈을 돌려주고 주식 수를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상감자 : 기업이 재무구조를 개편하기 위해 주주에게 돈을 주지 않고 주식 수를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감자의 경우에는 증자 친구들과는 다르게, 내가 주식을 가지고 있는데 기업이 돈도 안 주고 내 주식 수를 줄여버린 겁니다. 가지고 있던 주식의 수가 단적으로 줄어든다니 정말 충격적이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유상증자, 무상증자 호재 및 악재 구별 방법

 

 

그렇다면,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에 대해서 '호재인지 악재인지'와 관련하여 아래 내용에서 이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굉장히 중요한 내용이니 투자에 참고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무상증자는 주주에게 주식을 무료로 나누어주는 것이라 대부분 호재로 받아들입니다. 즉, 투자자들은 주식만 가지고 가만히 있었는데 무료로 주식을 더 지급해 준다니 일단은 기분이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돈을 더 준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주가 변동이 없을 경우에 국한됩니다.

 

그렇지만 조금 현실적인 이야기를 드리자면,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무상증자를 하게 되면 기존의 주가의 가치를 하락시켜 증자 전 수익률과 비슷하게 형성하게 됩니다.

 

이걸 전문적인 주식 용어로 '권리락'이라고 합니다. 이를, 정확하게는 무상증자 권리락이라고 부릅니다. 무상증자 비율만큼 주가가 하락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무상증자-유상증자
무상증자 유상증자 뜻, 호재 악재

 

다만, 주식 시장에서의 투자자들은 이를 단기적인 호재로 받아들여 그보다 적게 떨어지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내용이 조금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이를 조금 더 쉽게 예를 들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D라는 투자자가 기존의 A 전자 1만 원짜리 주식을 총 100주를 보유하고 있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때 A 전자가 20% 무상증자를 하겠다고 갑자기 뉴스를 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D라는 투자자가 가진 주식 수는 20% 증가해 총 120주로 늘어납니다. 그러면 주가는 늘어난 20% 만큼의 주식수에 비례하는 비율인 20% 하락해 8,000원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총 기업가치는 변동이 적게 되는 것입니다.

​주식의 수는 20% 증가하고 주가는 20% 떨어지니 최종적으로 기업의 시가총액은 변동이 없게 됩니다.

 

그런데 현실에서는 주가가 10%~15%만 하락해 8,500원~9,000원에 형성되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결국, 그렇게 되면 여러분들(D 투자자)가 가진 주식의 총 평가금액도 증가하고 기업의 시가총액도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결론 : 원칙적으로 무상증자는 악재도 아니고 호재도 아닌 것이 맞지만 현실에서는 이를 '호재'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시 내용을 이어서 아래의 포스팅 내용에서 유상증자는 호재일지 악재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상증자는 무상증자와 반대로 증자 규모와 할인율에 따라 호재가 되지 못하고 악재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상증자를 할 적에는 현시점의 주가보다 싸게 신규 주식을 발행하게 되는데 그 비율을 할인율이라고 일반적으로 부릅니다.

 

할인율은 낮은데 증자 규모가 크면 증자 후 물량 부담으로 주가가 하락할 공산이 있어 단기적으로는 악재로 평가됩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유상증자가 반드시 시장에서 악재인 것은 아닙니다.

 

증시가 호황이고 기업이 유상증자를 하는 목적과 기업의 사업 환경이 상당히 긍정적으로 평가받는 경우에는 때에 따라서 호재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좋은 타점에 접근하여 적극적으로 유상증자에 참여할 경우 상당한 차익실현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투자에는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정리

 

 

증자, 감자, 무상증자, 유상증자와 관련한 내용들에 대해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저는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세상에 100% 호재, 100% 악재인 것은 없습니다. 항상 시점에 맞게 올바른 대응으로 수익률을 올리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나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있으시거나, 궁금한 부분들이 있으시면 아래의 댓글창에서 댓글을 담겨주시면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대한 빠른 시일 내로 답변을 드리고자 하고 있으니 '질문 찬스' 많이들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글

 

 

 

신주인수권 뜻 신주인수권 주식 매매(매수/매도) 방법, 유상증자, 무상감자

유상증자, 신주인수권 뜻 신주인수권 주식 매매(매수/매도) 방법 - 대한항공 46r, 유상증자, 무상감자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아주 간혹 가다가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보유 주식 수'가 의지와는

onlybreath.tistory.com

 

 

 

대한해운 유상증자 방법, 일정, 신주인수권 26R, 청약 신청하는 방법

대한해운 유상증자 방법, 일정, 신주인수권 26R, 청약 신청하는 방법 / 오늘은 대한해운 26R​ 유상증자 신주인수권 거래 일정, 청약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유상증자 참여가 처음이

onlybreath.tistory.com

 

 

 

한화시스템 3R 신주인수권 매수, 매도 방법(매매), 권리 행사하는 방법, 유상증자 이후의 주가 전

한화시스템 3R 신주인수권 매수, 매도 방법(매매), 권리 행사하는 방법, 유상증자 이후의 주가 전망 국내 1위 규모의 방산업체이자 SI업체인 한화시스템이 지난 2021년 4월 20일 유상증자 결정을 발

onlybreath.tistory.com

 

 

 

댓글0